본문 바로가기

Final Fantasy XIV/Tip

「초감각의 소유자」 날먹식 공략

728x90

버전: 1.0

최종 업데이트 일자: 2022. 01. 07

 

들어가기에 앞서

본 가이드는 레딧 u/AccursedHoard 님의 게시글을 기반으로 punishedpineapple 님이 제작한 POTD Map을 사용합니다.

단순하게 모든 지점을 밟는 것보다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POTD Map (Floors 1-10)

 

punishedpineapple.github.io

위 링크를 열고 아래의 내용을 읽어주세요.

 

 

이론 번역

1. 망자의 궁전 1~10F은 두 가지의 맵 패턴을 가집니다. 각 패턴은 네 모서리가 제외된 5x5 배열입니다. 이 배열을 각각 A 패턴, B 패턴이라 부르겠습니다.

각 칸의 색상은 방의 조명색이며, 인게임 지도상의 방위를 기준으로 합니다.(위=북쪽)

이론 이해를 위한 미리보기입니다. 실제 지도는 위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임의의 층은 한 패턴의 배열을 일부분 가져옵니다. 퍼즐 조각처럼 배열을 잘라오는 느낌입니다.

예) 1층, B 패턴의 (2,3)(2,4)(3,3)(4,3) 배열

패턴은 매 층에서 랜덤 선택됩니다. 따라서 다음 층의 패턴은 A일 수도, B일 수도 있습니다.

 

3. 각 지도에 표기된 점은 확률이 높은 점을 표기한 것입니다. 표시된 점 이외에도 보물 지점은 존재합니다.

-초록: 보물이 다수 발견된 지점

-빨강: 주로 함정이 발견된 지점, 그러나 보물 확률 有

-파랑: 중립적

 

 

사용법

* 방 갯수는 언제나 4개입니다. 시작방에는 보물과 함정이 없습니다. 파티원이 보물을 발견해도 카운트됩니다. 따라서 4인 파티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1. 해당 층의 방을 모두 개방합니다.

 

2. 조명색, 방의 구조(정사각/직사각/팔각/기둥/구멍), 잔해/웅덩이/덩쿨 유무, 복도 모양 등으로 어느 패턴의 어떤 배열인지 특정합니다. 이 때 방위를 헷갈리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예)보라-노랑-초록방이 세로로 연속되는 경우: B(2,4)(3,4)(4,4)의 조합만 가능하므로 지도를 특정할 수 있습니다.

 

2-1. 숙련되지 않은 경우 배열 특정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방의 구조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좌표를 불러오는 시트를 함께 배포합니다. 링크

 

3. 지도에 표시된 점을 색상 무관하게 모두 3초간 밟아봅니다.

Tip. 캐릭터 설정>캐릭터>자세 무작위 변경 시간을 3초로 맞춰두면 편리합니다.

 

시범 영상: https://youtu.be/EP9-IcPrelo

 

날먹식 시트: https://sephir.tistory.com/23

시트 사용 시범 영상: https://youtu.be/qwdmCL1Ubgg

 

 

기대 효과

"1~9F의 모든 지점을 밟아본다"와 비교할 때

-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1인 기준, 모두 밟기는 60분 동안 2층을 등반하는데, 날먹식은 30분이면 1~10F를 클리어합니다.)

- 놓치는 보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임무 시간 내에 10F까지 클리어할 수 있어 '1등급 파묻힌 보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시간 초과로 임무에서 퇴출되는 경우에는 발견한 보물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4인 파티 기준 1~10F 판당 약 20분이 소요되며, 숙련되면 판당 최단 12분까지 단축됩니다.

보물은 판당 최대 5개까지 발견되며, 평균 3개 이상입니다. 50판을 돌아본 결과 5개가 나오는 경우는 종종 있으나 1개만 나온 경우는 단 한 번이었습니다.

 

본 공대에서는 보물 발견 업적을 위해 '마토기: 보물 탐지'를 사용해가며 진행했음에도 50판, 총 12.5시간만에 초감각을 달성했습니다. 마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더 단축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많은 분들의 업적작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