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l Fantasy XIV/Tip

파판14 어부 팁

728x90
어부는 운빨이다.



아무리 전략을 짜도 물고기가 오지 않으면 말짱 황입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그러려니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합시다.



목차

-통상 낚시
-수첩작
-터주
-디아뎀(부흥)
-먼바다 낚시(원양어선)


통상 낚시

던지기/낚아채기 모두 매크로로 등록하는 것이 편리

-매크로

>초세기가 붙어있는 매크로를 늘 활용합시다. 아래 매크로를 다양하게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아이콘 "낚싯대 던지기" 기술
/매크로오류 끄기
/ac "낚싯대 던지기" <wait.3>
/혼 3초 <wait.2>
/혼 5초 <wait.5>
/혼 10초 <wait.5>
/혼 15초 <se.4> <wait.5>
/혼 20초 <se.4> <wait.5>
/혼 25초 <se.5> <wait.5>
/혼 30초 <se.5> <wait.5>
/혼 35초 <se.5> <wait.5>
/혼 40초 <se.5>


>"낚싯대 던지기" 매크로를 사용한 경우 "낚아채기"를 해도 초세기가 종료되지 않습니다.
초세기 매크로를 종료시키기 위해 낚아채기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매크로 실행 중 다른 매크로가 실행되면 이전의 매크로가 중지된다.)

더보기

/아이콘 "낚아채기" 기술

/ac "낚아채기"

/아이콘 "이중 낚아채기" 기술

/ac "이중 낚아채기"

/아이콘 "강력한 낚아채기" 기술

/ac "강력한 낚아채기"

/아이콘 "섬세한 낚아채기" 기술

/ac "섬세한 낚아채기"


-터주를 낚거나 특정 물고기를 낚아야 할 때, 불필요한 물고기를 낚으면 낚지 않는 것보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필요 입질 외에는 낚지 않는 것을 '입질을 버린다/거른다'고 표현합니다.

-느낌표
!=소형, !!=중형, !!!=대형/대물이라고 부릅니다.
느낌표는 전투 효과 설정이 "모두 표시"일 때 나타납니다.

느낌표가 보이지 않는다면 다음 중 한 방법을 사용하세요.
1. [캐릭터 설정>조작 설정>캐릭터>전투 효과 설정>자신: 모두 표시]
2. 채팅창에 "/전투효과 자신 모두" 명령어 입력

-소리
입질 크기에 따라 소리 크기, 패턴이 다릅니다. !!! 입질은 '빠드드득'하고 낚싯대가 부러질 듯한 소리가 나므로 구분하기 쉽습니다.
옆 사람 낚시 소리 때문에 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면 [시스템 설정>소리 설정>플레이어 효과음 음량>파티원, 기타 플레이어]의 음량을 조절하여 내 소리만 들을 수 있습니다.

-입질을 거를 때 걸리는 시간: 낚시 중단<무시하기<낚아채기
>따라서 "인내, 교환방생" 등 유지해야하는 버프가 없다면 낚시 중단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밑밥" 사용 직후 "소장품 채집"을 켜면 밑밥 스킬 모션이 생략됩니다. 밑밥>낚싯대 던지기 사이의 딜레이를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잡퀘
>70, 80잡퀘 완료시 자연회복 GP가 +1씩 증가합니다.
>잡퀘를 완료해야 얻을 수 있는 인내2(60), 생미끼2(63), 이중 낚아채기(65)는 터주작, 어선작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 스킬들입니다.

-장비
>어부의 보조도구 '어획용 작살'(Lv61)은 고레벨 장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렙에도 61렙 작살을 끼고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어부는 감별력의 비중이 작으므로(HQ가 필요한 경우 인내 사용) 획득력/GP 위주의 금단을 계획합니다. 따라서 원예광부 금단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넉넉한 스탯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부흥 랭킹을 뛰는 게 아니라면 굳이 고스펙의 어부 전용 금단을 계획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칠흑 터주왕은 획득컷 2250으로 음식 도핑이나 일부 전용 장비 준비가 권장됩니다.
예) 원예광부와 장비를 공유하되, 모자&상의는 어부 전용 금단으로 별도 준비

-낚시 중의 행동
>낚시 중&낚싯대를 담그지 않은 상태=낚아채기를 한 상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버프
>교환 방생, 한결같은 챔질, 인내 등: 이동(낚시 중단)하면 사라짐
>직감(물고기 n마리를 잡아 얻는 버프): 이동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물고기의 눈: 이동하면 사라짐. 과거에는 특정 물고기를 낚는 데 요구되는 버프였으나, 현재는 "시간조건을 무시하고" 물고기를 낚을 수 있게 해주는 버프. 물눈 사용시에도 날씨 조건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갈고리 낚시/인양: 조개/지도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면 켜지 않습니다. 낚시 대상이 낚시 어종+갈고리 어종으로 넓어지기 때문에 특정 물고기를 낚고 싶을때는 방해가 됩니다.

-낚시터의 경계가 모호한 경우가 있으므로 가까운 곳에 복수의 낚시터가 있는 경우 전투탭을 통해 원하는 낚시터에서 제대로 시작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루어는 미끼보다 입질 시간이 깁니다. 또한 미끼와 달리 낚을 때마다 소모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5개 정도만 구매해도 충분합니다. 단, 확률적으로 루어가 끊어지는 경우에는 루어 수가 차감됩니다.

-어류 도감에 표시되는 물고기 수는 수집 어종 수가 아니라 현재까지 낚은 물고기 마릿수입니다. 이중으로 추가 획득한 마릿수는 집계되지 않고, 순수 낚아채기 성공 횟수로 집계됩니다.

-어류 도감에서 낚시터 유형별 낚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수록 높은 등급이며 최고 등급은 SSS입니다. 어종에 따라 기본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S 이상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특정 대형 어종을 HQ로 낚아야합니다.


수첩작

-수첩 업적에는 팀크래프트-[수첩 트래커] 기능이 유용합니다.
https://ffxivteamcraft.com/log-tracker/FSH

-작살질 어종도 포함되므로 잊지 말고 챙깁시다. 어류도감 우측 하단 낚싯대/작살 아이콘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오로지 수첩만을 채우는 경우, "교환 방생", "노련한 교환"을 사용해 이미 낚은 물고기를 배제하면 아직 못낚은 물고기의 확률을 조금 올릴 수 있습니다.


터주

-터주 시간 확인은 피쉬 트래커가 가장 가볍고 유용합니다.
https://ff14fish.carbuncleplushy.com/
>또는 갈론드벨, 팀크래프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배고프다는 낚시 가능한 날씨, 시간 정보를 제공할 뿐 실제로 시간표를 제시해주지 않습니다. 낚시터 정보 확인에 적합합니다.

-극단적으로 업타임(낚을 수 있는 시간) 텀이 긴 터주가 있으므로, 낚시신을 목표로 한다면 업타임 퍼센트가 낮은 터주부터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흘에 한 번, 심한 경우 달에 한 번 돌아오는 터주가 있습니다.

-<용을 낚은> 칭호가 없다면 신생 터주왕을 분해/버리기하지 말고 보관하세요. <용을 낚은> 칭호를 주는 "풍어 에오르제아" 퀘스트에서 신생 터주왕 전종을 요구합니다. 거래 불가라 직접 낚아야해요.

-낚고자 하는 터주의 입질 크기와 (인내를 사용하는 경우)섬세/강력을 미리 확인합시다. 대부분의 터주는 !!!(대물, 낚싯대가 부러질 것 같은 뿌드득 소리)&강력한 낚아채기지만 소형&섬세, 중형 입질&강력, 대물&섬세 등의 변형이 다수 있습니다(특히 칠흑 터주).

-'터주=대형종이므로 인내2(스킬 설명: 큰 물고기가 잡히게 된다)를 사용하면 잘 잡힌다'는 속설이 있지만 검증되지 않은 내용입니다. 인내2보다 밑밥에 GP를 사용해 트라이 횟수를 늘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감
: 업타임 이전에 미리 직감에 필요한 마릿수-1을 낚아두고 챔질을 띄워둔 후, 업타임 직전에 마지막 한 마리를 낚아 직감을 획득하면 좋습니다. 해당 물고기로 생미끼를 시작해야 한다면, 업타임 직전 챔질에 인내2를 추가로 사용합니다.
: 업타임에 풀GP로 임하려면 챔질에 사용한 GP가 회복되어야하므로 충분한 여유 시간을 두고 미리 밑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미끼(혹은 생미끼)를 담근 상태에서 직감 시간이 끝날 때는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ㅇㅇ한 기척이 사라졌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직감 버프가 사라지는 경우: 이번 낚싯대에 터주가 걸리지 않습니다. 빠른 직감 리필을 위해 낚싯대를 거둡시다.
2. 문구가 나타나지 않고, 직감 버프가 0초로 계속 붙어있으며, 챡- 소리가 나는 경우: 이번 낚싯대에 터주가 걸립니다. 하지만 낚시 성공여부는 확률적이니 일단 기도합시다.

-연속 생미끼 터주(다이아몬드 피피라, 나바스 톱, 홍룡) 팁
: 생미끼 A로 낚는 터주 B가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A는 생미끼 낚시로 또다시 A를 낚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 A HQ>A HQ>A HQ>A HQ>A NQ)
흔하지는 않으나 다이아몬드 피피라, 나바스 톱, 홍룡이 이러한 경우입니다.

>다이아몬드 피피라, 나바스 톱을 낚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1. A를 HQ 무관하게 일단 잡고, 한결같은 챔질을 사용합니다. →챔질 on, 생미끼 off
2. 터주 업타임이 시작되기 직전 인내를 켭니다. →챔질 on, 생미끼 off, 인내 on
3. A를 HQ로 낚아 생미끼로 사용합니다. →챔질 off, 생미끼 on, 인내 on
4. 인내가 끝날 때까지 반복합니다. 마지막으로 낚인 A NQ를 "생미끼 낚시 2"를 사용해 생미끼로 넣습니다.
5. A HQ가 낚인다면 생미끼로 넣습니다. A NQ가 낚이면 생미끼를 이어갈 수 없습니다.(생미끼2는 쿨타임이므로) 인내를 켜고 3.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홍룡: 홍룡의 생미끼인 쿠얼은 터주이기 때문에 한결같은 챔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업타임 전 쿠얼 HQ를 낚아두고 대기 & 풀 GP
(HQ로 낚은 물고기는 언제든 "생미끼 낚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NQ로 낚은 경우 "생미끼 낚시 2"를 15초 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생미끼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2. 홍룡 업타임에 생미끼로 사용
3. 다음 물고기가 쿠얼 HQ라면 생미끼, NQ라면 생미끼 2, 홍룡이면 부럽습니다
4. 계속 생미끼를 이어가다가 생미끼 1,2를 모두 사용할 수 없어지면 인내 2를 켜고 쿠얼 낚기부터 다시 시작


디아뎀(부흥)

-업적: 각 부흥 회차마다 특별 주문 물고기는 총 4종이 있습니다.(터주 제외)
이 중 2종은 생미끼로 낚아야하는 고득점 물고기이고, 2종은 일반 미끼를 사용하여 이중으로 3마리씩 낚을 수 있는 물고기입니다.
>300마리 업적: 해당 회차의 이중 3마리 어종을 낚는 것이 유리
>점수 업적: 4차 부흥 현재 기준, 푸른 폭풍이 유리
>진흥권: 4차 부흥 기준, 땀고기가 유리

-HQ, NQ 점수 동일합니다. 진흥권도 동일합니다.

-낚은 물고기를 검품 후 분해하면, 해당 회차의 재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저레벨 물고기>각 레벨대의 재료
특별 주문 물고기>특별 주문 재료
>각 어종에서는 원예 재료만이 나오거나 광부 재료만이 나옵니다.

-디아뎀 낚시는 레벨링에 비효율적입니다.



먼바다 낚시(원양어선)

-시간표&추천 미끼: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W9YMk1G5-V28Qhi7t4JXIWDAIgTqjf6H8XmcnwOYsM

-v5.5 현재, 가장 효율적인 어부 레벨링

-점수보다는 마릿수, HQ 여부가 획득 경험치량에 크게 관여합니다. 따라서 레벨링을 위해 타는 경우, 추천 미끼에 신경쓰기보다는 더 많은 물고기를 HQ로 낚는 데 집중합시다.

-HQ 점수는 NQ 점수×2입니다.

-환해류에서는 입질이 빨리 오기 때문에 환해류가 일면 빠르게 대량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